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독자 의식 탐색 : ‘상상하는 독자’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38 pages| 2024.03.11| 파일형태 :
조회 10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생산 활동이 기반이 되는 SNS 환경에서 생산하는 이용자들이 전문적인 생산자와 같이 독자 의식을 하고 있는지를 ‘상상하는 독자’ 개념을 통해서 탐색했다. 이를 위해서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상상하는 독자를 가진 집단과 갖지 않은 집단의 이용행태의 차이와 상상하는 독자를 가진 이용자의 특성을 발견함으로써, SNS에서 독자를 의식하는 상상하는 독자를 가진 이용자가 더욱 적극적으로 SNS를 이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오프라인 맥락의 관계를 인스타그램에 적용한 정도에 따라 오프라인 중심 네트워크, 온?오프라인 혼재 네트워크, 인스타그램 중심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관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상상하는 독자에 접근하였다. 또한, 좋아요, 댓글, 공유, 아이디태그와 같은 상호작용적기능 이용 및 수신 만족감을 통해 행동적 측면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스타그램의 주 이용자로 구분되는 성인 20대부터 40대 중 전체 공개로 이용하고, 1달 이내 게시물을 게시한 이용자로 제한하였다.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759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그들의 독자를 상상하며 게시물을 생산하지만 네트워크 구조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오프라인 중심, 온·오프라인 혼재 네트워크에서는 오프라인 친한 친구, 인스타그램 중심 네트워크에서는 온라인 친한 친구와 오프라인 친한 친구를 가장 많이 상상한다. 둘째, 상상하는 독자가 있는 집단은 상호 작용적 기제 이용이 많고, 기제 수신에서 오는 만족감도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상상하는 독자를 가진 집단과 갖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는데 가장 영향을 미친 변인은 상호작용적 기제 수신 만족감, 즉 상상하는 독자로부터의 피드백이다. 본 연구는 전문 생산자들의 독자 의식을 ‘상상하는 독자’ 개념을 통해서 인스타그램의 이용자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이용자의 생산 행위를 독자 기반의 생산으로 논의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Prosumer magined Audience Audience Awareness Interactive Features Instagram 생산하는 이용자 상상하는 독자 독자 의식 상호작용적 기제 인스타그램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